2024년 2월 28일 수요일
오후 2-4시에
종로 5가 한국기독교연합회관 901호
미국장로교한국선교회 강의실에서
알렌스키 일본 연구자분들과
안재웅 선배님께서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선배님 말씀은 녹취 정리 후 공유드리겠습니다.
<일본 연구자들의 요청 내용입니다.>
한국기독학생회총연맹 담당자님께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일본인 연구자 6명이 다음과 같은 취지로 한국을 방문하여
귀 총연맹의 조사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일본 연구팀의 소개 및 방문 취지, 질문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팀 소개
저희 연구팀(커뮤니티 오가나이징 연구회)은 2017년부터 일본에서 커뮤니티 오가나이징(Community Organizing ) 연구를 해오고 있습니다. 현재 멤버는 12명으로 작년 8월에 '커뮤니티 오가나이징의 이론과 실천'이라는 서적을 일본에서 출판했습니다.
커뮤니티 오가나이징의 실천은 다방면에 걸쳐 있어, 그 연구도 다방면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학제적으로 연구가 발전하는 경향에 있습니다. 그 때문에, 본 연구회도 학제적인 멤버에 의해 구성되어 정치학이나 경제학, 사회학, 사회 복지학 등의 영역의 연구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연구회에서는, 커뮤니티 오가나이징이 시작된 미국은 물론, 영국, 필리핀 등의 실천/연구도 참고로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커뮤니티 오거나이징에 대해서도 일본 국내에서 얻을 수 있는 범위에서 배웠습니다만, 이번 방문을 통해, 보다 자세하게 배울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2. 한국 조사 개요
한국에는 크고 작은 다양한 커뮤니티 오가나이징의 실천 현장이 있다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 영역도 시민 활동부터 학생 운동, 노동 운동, 종교 활동, 복지 활동까지 폭넓다고 생각합니다. 또, 미국의 알린스키의 영향을 받아 온 조직이나, 바울·프레이레(Paulo Freire), 해방의 신학의 영향을 받고 있던 조직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그러한 커무니티 오가나이징의 실천을 추진해 온 조직이나 실천가, 나아가 실제로 활동에 참가하고 있는 리더 분들로부터 지금까지의 운동 내용, 운동의 성과, 과제,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하여 귀중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방한 조사 취지입니다.
3. 참가자
Murota, Shinichi 도쿄도립대학교 교수
Tsutomi, Hiroshi 지스오카현립대학교 교수
Yamazaki, Ken 메이지대학교 교수
Shimizu,Junko 무사시노대학교 조교
Kim, Mijin 다이토분카대학교 교수
Ishigami,keiko 후쿠오카여자대학교 교수
Oh, Haksoo 노동정책연구연수긱구 특임연구원(통역)
한명성 PCUSA 선교사님,
이광호 대학부 간사,
장철순 대학부 간사,
류순권 역사자료실 간사가 함께 참여하여 선배님 말씀을 들었습니다.